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경제
이상일 용인시장, 텍사스주 테일러시 삼성전자 반도체 팹 건설현장 찾아반도체 소재 만드는 용인기업 ENF테크놀로지 텍사스 공장도 방문.. 반도체 육성 위한 행보 연일 이어가
  • 이혁주 기자
  • 승인 2023.01.11 11:05
  • 댓글 0
▲이상일 용인시장이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 삼성전자 파운드리 팹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곳에 170억 달러(한화 약 21조원)를 투입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팹을 짓고 있다. [사진=용인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0일(현지시각) 미국 텍사스주 주도(州都) 오스틴 인근 테일러시에 삼성전자가 150만평 규모로 짓고 있는 반도체 팹(Fab) 건설 현장을 둘러봤다.

삼성전자는 이곳에 170억 달러(약 21조원)를 투입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팹을 짓고 있다. 삼성전자는 1차 팹을 2024년 하반기에 가동한다는 계획 아래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팹(Fab)은 반도체 제조공장을 뜻하는 Fabrication facility의 약자로 실리콘 웨이퍼 제조 공장을 의미한다.

이 시장은 앞서 지난 9일엔 삼성전자 오스틴법인을 찾아 14나노급 반도체 칩을 생산하는 파운드리 팹 시설을 살핀 후 구본영 법인장을 만나 반도체 육성에 대한 대화를 나눈 바 있다. 

이 시장이 연이어 테일러시에 건설 중인 삼성전자의 대규모 반도체 팹 공사 현장을 찾은 것은 126만평 규모의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착공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에 들어설 용인반도체클러스터 공사는 올봄 시작돼 2년 뒤인 2025년에 완공된다. 이 자리에 SK하이닉스가 4개의 반도체 팹을 건설할 계획이다. 1차 팹 공사는 2027년 상반기에 끝난다. SK하이닉스는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120조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이 시장은 "삼성전자가 테일러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반도체 팹 공사는 대한민국 반도체의 선도역량을 더욱 키우기 위한 것으로, 대역사(大役事)의 현장을 직접 찾아 공사하는 것을 눈으로 보니 반도체가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할 수 있었다"며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조성 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일 용인시장이 미국 텍사스주 카일시에 소재한 ENF테크놀로지를 방문해 공장설비를 둘러보고 있다. 이 회사는 요인시 공세동에 본사와 연구소를 두고 있다. [사진=용인시]

이 시장은 테일러시에서 차로 1시간 가량 걸리는 카일시로 이동해 반도체 케미컬 기업 ENF테크놀로지 공장도 방문했다. 이 회사는 용인시 기흥구 공세동에 본사와 연구소를 두고 있다.

ENF테크놀로지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에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제조과정에 필요한 화학물질을 제공하고 있다. 카일시 공장은 삼성전자 오스틴 팹에 들어가는 화학물질을 생산하기 위해 2021년 지어졌다.

이 시장은 "용인에 본사를 둔 기업이 미국 땅에까지 진출해서 큰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며 이승호 현지 법인장 등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 법인장은 "삼성전자가 테일러시 팹을 가동하면 ENF테크놀로지 공장도 증설해야 할 것"이라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반도체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반도체 제조에 없어서는 안 될 화학물질의 경쟁력도 함께 높아져야 한다"며 "용인 본사는 연구소의 연구능력을 키우기 위한 투자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상일 용인시장이 이승호 ENF테크놀로지 현지 법인장에게 반도체 케미컬 소재 제조공정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사진=용인시]

이 시장은 ENF테크놀로지 관계자들에게 "대한민국 반도체가 세계의 치열한 경쟁에서 선두를 유지하려면 우수한 반도체 소부장 기업(소재ㆍ부품ㆍ장비기업)들이 많이 나와줘야 한다"면서 "용인시는 반도체 산업과 소부장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올해 신성장전략국을 출범시킨 만큼 행정을 통한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혁주 기자  tansol67@naver.com

<저작권자 © 경기뉴스타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혁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